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캐리비안의 해적 : 블랙펄의 저주 (줄거리, 리뷰)

by 부산시골쥐 2023. 3. 27.

1. 개요

제목 : 캐리비안의 해적1 블랙펄의 저주

개봉일 : 2003.09.05

감독 : 고어 버번스키
상영시간 : 145 
원작 : 디즈니랜드 동명의 놀이기구

2. 줄거리

엘리자베스 스완과 윌리엄 터너의 만남

영국의 영토인 포트 로얄의 스완 총독은 자신의 딸인 엘리자베스 스완이 어린 시절 함께 배를 타고 나갔다가, 난파된 배 근처에 떠다니던 한 남자 아이(윌리엄 터너)를 구조하게 됩니다. 구조된 아이를  신기하게 보던 엘리자베스 스완은 윌리엄 터너의 목에서 해골문양의 금화를 발견하지만, 혹여 아이가 해적으로 몰릴 것을 우려하여 금화를 숨겨 버립니다.

 

시간이 어느덧 흘러, 두 사람은 각기 헌양한 어른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남들 모르게, 심지어 자신들조차 모르게 그들은 서로에 대한 호감을 키워가고 있었습니다. 한편, 엘리자베스의 아버지인 스완 총독은 그의 딸을 로열포트의 노링턴 제독과 약혼 시키려고 합니다. 노링턴 제독의 즉위식이 끝나고,  제독은 로열포트의 가장 높은 곳에서 엘리자베스에게 청혼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코르셋을 착용하고 있던 엘리자베스는 호흡곤란이 오게되고 청혼을 듣지 못한 채, 절벽아래 바다로 빠지게 됩니다.

 

캡틴, 잭스패로우

한편, 로열 포트의 입항 부두에는 갑자기 낯선 이 한 명이 배를 타고 도착합니다. 이름을 묻는 직원에게 은화를 건네며, 자신의 이름을 숨기는 그는 누가봐도 수상한 사람 같아 보였습니다. 항구의 이 곳 저 곳을 돌아다니다, 영국의 함대 중 가장 빠른 배인 인터셉트호 위에 올라타고 이를 관리하던 영국 해병과 실랑이를 벌이게 됩니다. 그 때, 절벽 위로 한 인영이 떨어지게 되고, 그는 바다 속으로 뛰어들어 엘리자베스를 구하게 됩니다. 그는 물에 빠진 사람을 구했지만, 곧이어 나타난 노링턴 제독과 영국 해군들에 의해  붙잡히게 되고 그의 이름이 잭 스패로우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구해준 엘리자베스를 인질삼아 해군으로 부터 탈출하게 됩니다.

 

해군을 피해 도망치던 잭은 수갑을 끊기 위해 대장간으로 숨어들었지만, 그곳에서 윌리엄 터너를 만나게 됩니다. 해적에 대한 증오를 가지고 있던 윌리엄은 잭과의 치열한 결투를 벌였지만, 결국 패배하게 됩니다. 하지만,  술에 취해 뻗어있던 윌리엄의 스승이 빈병으로 잭을 내리치며 그를 사로잡게 됩니다. 곧이어 도착한 해군들에게 붙잡힌 잭은 로얄포트의 감옥에 수감되게 됩니다.

 

한편, 엘리자베스가 물속에 떨어졌을 때, 그녀가 목에 걸고 있던 해골모양의 금화는 그 존재감을 바다 전역에 알렸고 이를 찾고 있던 바르보사 해적단의 눈에 띄게 됩니다. 잭인 갇힌 그 날 밤, 로얄포트는 바르보사 해적단에 의해 공격을 받게되고 마을은 초토화가 되기 시작합니다. 해변에 상륙한 해적들은 곧바로 스완 총독의 자택으로 향하여, 엘리자베스를 찾기 시작합니다. 기지를 발휘하여, 옷장 속에 숨었지만 붙잡히게 되었고 해적선으로 끌려가게 됩니다. 이름을 묻는 바르보사에게 엘리자베스는 자신의 이름이 '엘리자베스 터너'라고 말을 합니다. 그 순간, 해적들은 만족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그녀를 데리고 자신들의 본거지로 향했습니다.

해적이 습격한 동안, 기절해 있던 윌리엄은 엘리자베스가 납치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는 스완 총독과 노링턴 제독을 찾아가 해적들을 추격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총독과 제독은 윌리엄의 말을 귓등으로 흘리며, 자신들이 알아서 할테니 대장장이는 빠지라며 축객령을 내립니다. 엘리자베스를 구하겠다는 일념 하에 윌리엄은 잭 스패로우에게 향하여, 함께 항해할 것을 요청하고 그와 함께 해군의 인터셉트호를 훔쳐 달아납니다.

 

바르보사, 잭스패로우 그리고 해군

 

해적의 본거지로 향하던 도중 바르보사는 엘리자베스에게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아즈텍 금화를 탐한 죄로 먹지도 마시지도 촉각을 느낄 수도 없을 뿐더러 죽을 수 조차 없는 저주를 받은 이야기였습니다. 그리고, 이 저주를 푸는 방법은 모든 금화를 모으고 터너의 피를 금화에 뭍히는 것이었습니다. 바르보사는 본거지에 도착하여, 그녀의 피와 금화를 사용하여 저주를 풀기 시작했지만 실패하게 됩니다. 터너 일가가 아니었던, 엘리자베스였기 때문에 그녀의 피는 소용이 없었습니다. 저주가 풀리지 않자 부하 해적들로 부터 동요가 일기 시작했고, 그 틈을 틈타 본거지에 도착했던 윌리엄은 엘리자베스를 구출하는데 성공합니다.

 

윌리엄과 함께 해적의 본거지로 들어온 잭 스패로우는 꾀를 사용하여, 해군과 해적들을 싸우게 만들고 바르보사와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죽지 않는 해적과의 싸움이었지만, 적절한 타이밍의 윌리엄 터너의 피와 마지막 금화를 사용함으로써, 바르보사를 죽이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시간이 흘러, 영국 해군에 의해 잡힌 잭스패로우를 처형하는 날이 밝았습니다. 처형이 시작되려던 그때, 윌리엄이 난입하여 그를 구출하고자 했지만 실패하게 되고 노링턴 제독과 영국해군에 의해 포위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노링턴 제독은 곧이어 나타난 엘리자베스 스완의 설득으로 인해, 그들을 놓아주게 되고 잭은 유유히 바다로 떠나며 영화는 막을 내리게 됩니다.

 

3. 영화 리뷰

해적으로 나온 영화들은 많았지만, 대부분 혹평을 받았던 것에 반해 매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영화입니다. 독특하면서도 우스꽝스러운 '잭 스패로우'는 매우 큰 인기를 이끌었습니다. 격정적인 액션씬과 적절한 스피드의 내용 전개, 유머 코드 등을 통해 2003년 작품이지만, 여전히 재밌는 영화로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