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제목 : 해리포터와 마법사의돌
개봉일 : 2000.09.29
감독 : 크리스 콜럼버스
상영시간 : 152 분
원작 :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j.k.롤링)
2. 줄거리
계단 아래 벽장의 해리포터
계단을 쿵쿵거리는 소리와 함께 잠에서 깨어난 해리포터는 황급히 안경을 쓰고 부엌으로 일을 하러갑니다. 어릴 적 사고로 인해 홀로 된 해리포터는 그의 이모부인 버논 두들리 집에 얹혀 살고 있습니다. 여느 날과 다름없이 우편물을 배달하던 해리포터는 자신에게 '호그와트'라는 곳에서 편지가 온 것을 알게 됩니다. 내용을 확인하려 하지만, 그의 사촌인 두들리에게 편지를 빼앗기게 되고 편지의 내용을 확인한 버논 두들리(이모부)는 편지를 찢어버립니다. 해리는 버논 두들리에 의해 편지를 받지 못하도록 수없이 방해받지만, 호그와트의 숲지기 '해그리드'가 직접 편지를 전하게 되면서 내용을 확인하게 됩니다. 동시에, 교통사고로 부모님이 사망했다던 이모의 말이 거짓이었다는 사실과 부모님이 유명한 마법사이며 자신 또한 '볼트모트'로부터 흉터 하나만을 남기고 살아남은 '유일한 소년'으로 유명하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해그리드의 안내로 마법사들의 도시인 다이건 앨리에 도착하게 됩니다. 어느 술집의 특정한 벽돌을 차례로 건드리게 되면 열리는 공간이었는데, 이곳에서는 지팡이, 마법 동/식물, 빗자루 등 필요한 물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해리는 해그리드에게 자신에게는 돈이 없다는 사실을 겨우겨우 밝히지만, 해그리드는 유쾌하게 웃으며 해리를 그린고트로 데려가서 제임스/릴리 포터(해리포터의 부모님)의 유산을 보여줍니다. 이 때, 해리는 해그리드가 그린고트 안에서 어떠한 물건을 챙기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후, 9와 3/4 승강장으로 향한 해리는 개찰구로 들어가기 위해 위즐리 가족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열차 내에 같은 칸에 탑승한 론은 해리포터에게 흉터와 같이 궁금한 점을 물어보기도 하고 자신의 애완동물인 '스캐버스'를 소개시켜 주기도 합니다. 이와중에, 칸을 지나가던 헤르미온느와 잠시 이야기하게되는데 이 장면이 해리포터와 그의 일행이 만나게 되는 첫 장면 입니다.
호그와티, 호그와키, 호그와트
호그와트에 무사히 도착한 해리는 기차에서 내려, 호수가에 있는 배를 타고 호그와트로 향하게 됩니다. 신입생들의 필수 코스인 기숙사 배정을 받게된 해리는 마법의 모자에게 슬리데린은 되지 않기를 간절하게 소원합니다. 이를 받아들인 마법의 모자는 그를 '그리핀도르'로 배정하고, 호그와트의 교장인 덤블도어는 연회를 시작합니다.
학교 생활을 통해, 해리포터는 지팡이를 사용하는법, 빗자루를 다루는 법을 알게되고 그리핀도르의 담당교수인 맥고나걸의 눈에 들어 그리핀도르의 퀴디치 선수로 발탁됩니다. 퀴디치는 마법사 세계의 스포츠로 빗자루를 타고 하는 럭비와 비슷 합니다. 해리포터, 론 그리고 헤르미온느는 '마법사의 돌'에 대해 알게 되고 해그리드와 덤블도어가 이를 학교 내 어딘가에 숨긴 것을 알게됩니다. 그리고, 스네이프 교수가 이를 차지하기 위해 수를 쓰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를 저지하려고 합니다.
해그리드가 용의 알을 선물받고 술에 취해 함정을 지나는 법을 알려준 것을 알게된 해리 일행은 마법사의돌을 지키기 위해 마법사의 돌이 숨겨진 문으로 향하게 됩니다.
머리가 셋 달린 '플러피'라는 개가 하프 소리에 취해 잠을 자고 있는 것을 본 해리 일행은 스네이프가 이미 이 곳을 지나갔다고 확신하고 그 뒤를 쫓아갑니다. '악마의 덫'이라고 불리는 식물과 '거대 체스판'을 지나고 날개달린 열쇠를 잡는 시련까지 극복한 해리는 마지막 장소에서 스네이프가 아닌 퀴렐 교수를 마주하게 됩니다.
퀴렐교수와 마법사의 돌
퀴렐 교수는 늘 머리에 터번을 두르고 있었는데, 터번을 벗은 퀴렐교수의 뒤통수에는 볼트모트의 얼굴이 기생하고 있었습니다. 다행이도, 퀴렐 교수는 아직 마법사의 돌을 얻지 못했는데, 마지막 관문인 '소망의 거울' 앞에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마법사의 돌은 돌에 대한 욕망이 없는 사람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조건을 만족한 해리는 거울 속의 자신이 자신의 바지 안에 마법사의 돌을 넣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퀴렐교수는 해리에게서 강제로 돌을 뺏으려고 합니다. 이를 막으려던 해리는 방어하다가 퀴렐교수의 얼굴을 만지게 되는데, 그 순간 퀴렐교수는 극심한 고통을 겪게 됩니다. 어린 시절, 볼트모트가 해리의 부모님을 죽일 때, 해리의 부모님은 희생을 전제로 해리에게 보호 주문을 걸어 놓았고 그로인해 볼트모트가 해리를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없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후, 마법사의 돌은 제작자인 '니콜라스 플라멜'에게 돌아가게 되고 학교에는 평화가 찾아옵니다.
3. 감상후기
해리포터 시리즈의 첫 영화였던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개봉 당시 해리포터 세계관에 대한 많은 호기심과 흥미를 이끌었습니다. 소설이 원작인 해리포터 시리즈는 영화 상에도 초반부터 많은 복선을 깔아놓고 이후의 내용에서 회수해 나가며, 많은 재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통 소설을 원작으로 영화를 제작하는 경우, 내용이 잘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소설의 내용이 잘 반영되고 책을 읽으며 상상했던 부분들이 그대로 나타난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총 7개의 시리즈를 제작하면서 오랜 시간에 걸쳐서 영화가 제작, 개봉 되었는데 해리포터의 팬들은 실제로 극중 인물과 함께 성장해나간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댓글